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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금의 나를 돌보는 방법 : 감정과 욕구 알아차리기
작성자 박기은 등록일 21.09.07 조회수 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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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혼자 있을 수 있는 공간에서 숨을 크게 들이쉬고 내쉽니다. 3번~10번


2. 현재 자신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감정들을 체크해봅니다.

 
<감정목록 예시>

감정목록

 

3. 지금 나에게 일어나는 감정은 어떤 욕구가 충족 또는 충족되지 않았기에 생기는 것인지 체크해봅니다.

   즉, 현재 지금 나에게 중요한 욕구는 무엇인지 알아차려 봅니다.
욕구

 

4. 충족되는 욕구를 알아차렸다면, 충분히 그 긍정적 감정에 머물러 봅니다. (~~~욕구가 충족이 되어 내가 지금 ~~~하구나.)

4-1. 충족되지 않은 욕구를 알아차렸다면, '나에게 그 욕구가 중요하구나!'라고 자기공감 및 위로합니다.

      나아가 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현실가능한 방법을 생각해봅니다.
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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